고품질의 홍보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

홍보 영상의 영향력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할 때 홍보 영상을 사용합니다. 브랜드를 소개하는 전문 영상을 제작하든 특정 제품에 대한 설명 영상을 제작하든, 원칙은 동일합니다. 특정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영상은 무언가를 홍보할 때 가장 효과적인 매체 중 하나입니다. 영화 감독 Taylor Kavanaugh는 “사진이 천 마디의 말을 대변한다면 영상은 10,000마디 또는 20,000마디의 말을 대변합니다. 간결하면서도 매력적인 영상 하나는 텍스트, 대면 커뮤니케이션 또는 사진보다 더 효과적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홍보 영상 제작을 위한 일반적인 단계
효과적인 영상 마케팅은 잘 짜여진 계획으로 시작됩니다. 영상의 주된 목적과 메시지, 타겟 고객을 먼저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사전 계획
개성 있는 홍보 영상을 만들 때 전달할 메시지를 정확히 찾아내는 데 시간을 할애하세요. 클라이언트로부터 의뢰를 받았다면 클라이언트와 광범위하면서도 명확하게 소통합니다. 자신의 요구 사항을 정확하게 아는 클라이언트도 있지만 대다수는 그렇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와 계속해서 소통하면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올바른 뱡항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점검하고 구체화하면서 창의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해 보세요”라고 Kavanaugh는 말합니다. 촬영 당일에는 자신과 클라이언트 모두 주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스토리 찾기
스토리를 넣으면 사람들의 관심도와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제품이 무엇인지, 서비스가 무엇인지 그저 설명만 늘어놓지 마세요”라고 Kavanaugh는 조언합니다. 영화 제작자 Mike Leonard는 스토리가 영상의 재생 시간을 결정한다고 말하며, “긴 형식의 영상은 스토리텔링 요소가 뒷받침된다면 효과적입니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이해하세요”라고 Leonard는 설명합니다.

시청자 파악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청자가 누구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Kavanaugh는 “시청자를 파악하면 시청자의 생각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런 다음 진정성 있게 시청자와 관계를 형성해 나가세요. 소비자는 적극적으로 구매를 유도할 때보다 가치와 신념을 어필할 때 더 관심을 갖습니다. Kavanaugh는 “소비자가 외면하거나 만족하는 것은 한 끗 차이입니다. 이는 프로모션 영상을 만드는 스킬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다른 영상에서 영감 얻기
업계 영상 콘텐츠를 많이 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브랜드가 만든 영상을 보면서 효과적인 요소와 효과적이지 않은 요소를 구분합니다. Kavanaugh는 “돋보이는 영상에서 영감을 얻은 다음, 소개하고자 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만드세요"라고 Kavanaugh는 말합니다.

콘텐츠를 게시할 플랫폼 파악
촬영을 시작하기 전에 포맷, 영상 시간, 해상도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파악해야 합니다. “영상을 선보일 플랫폼을 먼저 확인하세요. 그러면 프레임 크기, 방향 등의 사양과 소셜 미디어 또는 웹 플랫폼에 게시할 시간 매개 변수를 알 수 있습니다”라고 Kavanaugh는 말합니다. 이러한 모든 사양은 전체 영상을 촬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알아 두고 다양한 포맷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토리보드와 샷 목록 만들기
다른 유형의 영상 제작과 마찬가지로 필요한 모든 것을 철저히 준비해 놓으면 시간과 비용,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촬영하기 전에 영상의 목적과 영상이 재생될 플랫폼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과 클라이언트가 만족하는 스토리보드를 제작한 다음 샷 목록을 만들면, 촬영 당일 카메라 설정을 효율적으로 구성할 뿐 아니라 필요한 모든 도구를 갖출 수 있게 됩니다.

미적 요소 추가
단순한 판매 영상일지라도 예술성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HD 비디오 카메라 및 Adobe Premiere Pro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영상 제작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술적으로 표현하세요. 미적 요소를 더하여 영화처럼 촬영해 보세요. 이전에 해보지 않았던 멋진 무언가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라고 Kavanaugh는 말합니다.
인터뷰 팁
홍보 영상에 인터뷰 구성 요소 또는 음성 내레이션이 포함된 경우 먼저 해당 인터뷰를 기록합니다.

체크리스트 작성
인터뷰를 어떻게 편집할지 염두에 두지 않으면 나중에 쓸만한 클립이 없을 수 있습니다. Leonard는 적절한 멘트를 작성해 둘 것을 권장합니다. “적절한 멘트와 질문을 준비한 다음 원하는 멘트가 나왔을 때 체크 표시하면서 진행하면 도움이 됩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인터뷰 진행
마케팅 영상을 위해 인터뷰를 진행할 때 참여자가 말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Leonard는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다시 요청하면 됩니다. 스토리의 틀을 만들되, 대본을 주지는 마세요”라고 조언합니다.

제작 팁
계획을 바탕으로 유연하게 영상을 촬영합니다.
다양한 종횡비를 염두에 두고 촬영
가로 형식과 세로 형식 모두로 영상을 제공하는 경우 프레임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지의 3분의 2를 자르면 넓게 촬영했다고 생각했던 것이 실제로는 꽉 차 보이므로, 프레임라인 툴을 사용하고 이미지가 가로에서 세로로 어떻게 변환될지 생각해봐야 합니다”라고 Kavanaugh는 말합니다.

좋은 B롤 얻기
인터뷰 또는 음성 내레이션을 기록하여 영상 제작을 시작하면 촬영해야 하는 B롤 푸티지의 주제와 시간을 적절하게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뷰하는 동안 예상하지 못했던 내용이 포함될 수 있으며, 샷 목록에 새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적합한 장소와 샷을 찾고 만족스러울 때까지 오랫동안 해당 샷을 유지하세요.

변수에 대비
촬영하는 동안 특정 샷이나 장면이 강한 울림을 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가장 강력한 장면에 초점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촬영 후에는 항상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때때로 처음 생각과 멀어지게 되죠. 이는 제작 과정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라고 Kavanaugh는 설명합니다.
편집을 통해 완성도 향상
Premiere Pro는 비전을 실현하고 멋진 영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툴을 제공합니다. Adobe Stock의 모션 그래픽 영상 템플릿을 통해 인트로를 만들고 음악 트랙을 추가할 수 있으며, 자동 리프레임을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의 다양한 종횡비에 맞게 영상 형식을 즉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랜딩 페이지, 소셜 미디어 피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쇼 등 영상을 어떤 유형으로 제작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청자입니다. 영상의 이점을 활용하여 시청자에게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업과 일하는 분들의 업무마켓 캐스팅엔입니다.
홍보영상 제작이 필요한 분들의 상황에 맞게 콘텐츠가 적절히 활용되면 좋겠습니다
• 홍보 영상 외주 경험이 있다면,
리마인드 차원에서 활용 해 보세요. 영상제작 계획이 확정되었다면 영상업체 매칭과 비교견적을 요청하시고 진행시간과 비용을 절감 해 보세요.
• 제작 과정은 정확히 모르지만 영상에 대한 기획이 잡혀있다면,
캐스팅엔 영상 소싱 매니저에게 도움을 받아보세요. 생각하신 영상 기획을 친절히 안내 드리고, 생각하지 못한 것들도 짚어드려요.


• 기획이나, 영상제작 경험이 없는 경우라면,
이 글을 통해 단계별로 조금이나마 궁금함이 해결되실 거에요.

많은 경우 일하는 분들께서 영상 제작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기획서 작성부터, 업체 선정, 영상 스크립트를 어느 정도까지 작성해야 하는지도요.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영상 매니저가 친절히 안내해 드립니다. 그 전에 영상 제작의 목적과 활용 방안을 생각하며 이 글을 가볍게 읽어 보세요.
홍보영상 제작은 이 3가지가 중요합니다.
영상 제작 의도, 목표, 메시지
보통의 기업,제품,서비스 홍보영상은 이런 과정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1. 영상 플랜 수립
2. 스크립트 제작
3. 카메라 사용 & 이해
4. 스튜디오 세팅
5. (인플루언서) 연기자 캐스팅
6. 편집 위한 촬영
7. 풋티지 관리
8. 비디오 편집
9. 음악 선택
10. 음향 녹음
11. 영상 완성

홍보영상 제작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영상 제작 과정은 크게 3단계로 나누게 됩니다.

생각하고 있는 홍보 영상 제작방식을 체크 해 보세요
홍보영상 제작에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는 제작 방식
①실사 ②모션그래픽 ③전시영상 ④행사스케치 영상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실사 영상과 모션그래픽을 비교해서 안내드릴게요. 우리 회사의 홍보영상 목적과 제작 의도에 알맞는 제작 방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실사 영상과 모션그래픽 외에도 아래와 같이 다양한 제작 방식이 있습니다. 영상의 목적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 데모 동영상
• 브랜드 홍보 동영상
• 이벤트 동영상
• 전문가 동영상
• 정보 제공 영상: 하우투(How-to) 동영상
• 설명 동영상: 왜(why) 동영상
• 애니메이션
• 사례 연구/고객 추천 영상
• 라이브 동영상
• 360도/VR 동영상/AR 동영상
• 개인화 메시지

제작 목적과 기법에 따라 종류와 견적이 다양합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레퍼런스를 확인한 뒤, 내가 제작하고자 하는 영상과 가장 맞는 스타일을 찾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찾아서 보고 분석하는 것은 절대 쉽지 않죠. 영상 제작 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도 기본적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소통이 어렵기 마련입니다.
이 모든 걸, 캐스팅엔 영상 소싱 매니저에게 맡겨 보세요. 당신의 업무가 조금 더 쉬워질 거예요 :)

캐스팅엔 영상 소싱 디렉터가 프로젝트 상담을 무료로 도와드려요
캐스팅엔 소싱 디렉터가 유선 상담을 통해 현재 기획 상태를 점검하고, 보완해야 할 내용을 안내해 드릴 거에요. 홍보영상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견적과 그 이유를 상세하게 설명해드릴 거예요. 캐스팅엔 소싱 디렉터의 프로젝트 매니징으로 불필요한 기술과 인력 활용으로 불필요한 예산이 추가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캐스팅엔에서 제공하는 과업지시서를 통해 영상 제작의 목적, 영상 활용 방안을 되짚어보며 영상 제작 기획안을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컨설팅 받은 과업지시서를 제작 전달하여 과업 범위를 명확하게 할 수 있고, 동일한 조건 내에서 여러 업체들의 견적을 비교할 수 있어요.
캐스팅엔은 소싱 디렉터의 매니징 서비스로 기획 내용을 함께 리뷰하고, 레퍼런스가 검증된 영상 제작 업체를 AI 알고리즘으로 객관적으로 매칭해드립니다. 실력있는 업체들의 비교견적까지, 이 모든 서비스를 모두 무료로 제공해드려요!



잘 만든 홍보영상, 제대로 활용하기
홍보 영상 제작 후, 어떻게 활용할지 명확한 방안이 없으시다고요? read more 캐스팅엔에 의뢰하시면, 검증된 전문 마케팅 대행사와 함께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잠깐! 동영상 마케팅이란?
동영상을 활용하여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마케팅하고 홍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디지털/소셜 채널의 유저 유입과 참여율을 증가시키고, 소비자와 고객에게 기업 메세지를 알리며, 결국 이것이 당신의 오디언스에게 닿을 수 있는 새로운 매체가 됩니다.
동영상은 이제 가장 강력하며 인기가 많은 콘텐츠 마케팅 포맷 중 하나입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2017년부터 더 급격하게 성장하며, 유투브와 틱톡 등의 채널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요즘 홍보 마케팅의 수단으로서 TV광고 보다는, 유투브 광고나 기업 (온미디어) 채널에 올려 홍보하는 추세고, 바이럴 의도가 강합니다.

홍보 영상 제작의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분석 해 보세요. 캐스팅엔이 당신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홍보 영상 제작하기 전부터, 완성 후 활용 방안까지 함께합니다. 캐스팅엔 마케팅 소싱 매니저가 알맞는 마케팅 목표, 과업 설정을 하는 동시에 맞춤 마케팅 업체를 소개시켜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